모더나 백신 후기! RNA 백신 부작용 및 주의할 점

  • #모더나​ #화이자​ #아나필락시스​ #코로나백신​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청자 여러분 구독자 여러분께 새해 인사드립니다.
    전세계가 코비드 19팬대믹으로 인한 사망자 증가 중환자 실 마비 경제 봉쇄로 많은 이들이 고통을 받은 있는 이 때 미국에서 메신저 RNA vaccine 두가지가 지난 12월에 긴급 사용 승인되어서 많은 이들에게 큰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임상 3상 실험을 통해서 모더나 그리고 화이자/비온텍 코비드 19 백신은
    거의 95%에 이르는 뛰어난 코비드 19 예방 효과 및 안정성이 입증되었지만 화이자 백신의 경우 각국에서 심각한 백신 부작용인 아나필낙시스 (ANAPHYLAXIS)가 보고 되면서 많은 분들이 저에게
    정말 안심하고 이런한 백신을 접종해도 되는지 문의하셔서 본 영상 강의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고자 제작되었습니다.

    저는 작년 12월27일에 뉴저지 잉글우드 병원에서 모더나 코비드 19백신 일차 접종을 받았습니다. 모더나 코비드 19 백신은 화이자/비온텍 백신과 거의 유사한 지방 나노입자가 메신져 RNA를 쌓고 있는 형태입니다. 접종 후 처음 4시간은 통증도 없고, 부종 및 전신 증상이 없어서 매우 놀랐습니다. 그 후 6시간 부터 접종한 부위가 서서히 부어오르기 시작했고 뻐근했지만 작년11월에 맞은 독감 백신에 비해서 현저히 경미했습니다. 접종 후 2일째 부터 약간 피곤하고 경미한 근육통이 있어서 이부프로펜 600 mg 복용했더니 몸살 증세는 완전히 소멸했습니다. 접종후 3일째부터 약간 피곤하기 시작했고 몸살 증세 접종 부위 부종은 경미하게 계속되었으나 독감 백신에 비해서 월등히 경미했으며 일상 생활에 지장이 전혀 없었습니다. 접중 후 4 일 째, 전신증세는 모두 소멸했고 접종 부위 부종은 거의 사라졌으며 몸 컨디션은 최상이었습니다.
    저와 친한지인들 약 10명정도가 모더나 백신을 맞았는데 모두 경미한 부작용 외에는 특이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미국 질병 통제소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에 의하면 작년 12월 14일 부터 23일 까지 거의 백 구십만명의 화자자/비온텍 코비드 19 백신을 맞은 사람 중에서 21명이 공식적으로 가장 심각한 부작용인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두가지 주목해야할 사실은, 첫째, 거의 ¾의 경우, 약 71%의 경우 화이자 백신을 맞고 15분 안에 발생했습니다. 둘째, 21명 중 17명은 과거의 알러지 경력이 있는 사람이었고 그 중 7 명은 알러지 반응 중 가장 심각한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한 분이었습니다. 또 최근에 미국에서 50대 기저질환이 없는 산부인과 의사인 그레고리 마이클 선생님이 지난 12월에 화이자/비온텍 백신 접종을 받은지 3일 후 전신에 반점이 발생했는데 이는 원인을 알수 없는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idiopathic thrombocytopenic purpura)의 심한 형태 그동안 무수히 많은 혈소판 수혈에도 불구하고 혈소판 수치가 오르니 않아서 최후의 수단인 비장 절제술을 받다가 출혈성 뇌졸증은 사망하였습니다. 이 분 부인이 페이스북에 자신의 남편은 평소 백신을 옹호하고 아주 건강한 남성이었기에 그의 죽음의 원인은 백신 부작용이 틀림없다고 주장하면 그녀의 글이 SNS에서 일파 만파 되고 있습니다.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일명 ITP는 그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어서 부검을 통해서, 원인 규명이 시급합니다. 임상 3상 시험에서는 이런한 부작용이 보고된 적이 없었으며 화이자에서는 백신과의 연광성은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노르웨이 요양원에서 입원한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자 23명이 화이자 백신을 맞고 사망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는 제가 전에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이유를 설명한 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백신 후 생기는 염증 반응이 기저질환을 악화시켜서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유추가 가능하며 노르웨이 보건국 역시 기저 질환이 있는 고령자의 경우 백신 접종을 매우조심스럽게 고려해야 한다는 경고를 발표했습니다.

    mRNA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일련의 아나필락시스 부작용의 기전에 대해서 학자들은 mRNA를 감싸고 있는 지방 나노입자에 촘촘히 박혀있는 페그(폴리에틸렌 글리이콜 폴리머)에 대한 항체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서 알러지 반응이 일어난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페그는 사실 우리 일상 생활에 흔히 접하는 샴푸 치약 화장품에도 들어있고 피부과에서 쓰는 필러 대장 내시경 하기 전에 쓰는 장세척제에도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흔한 물질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나 보니 꽤 많은 사람들이 많게는 일반인의 70% 가 항체를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많은 항암제나 항바이러스 주사제에도 페그가 포함되어 있으며 통풍 주사 치료제 유리카이스에도 들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페그 항체는 아나필락식스를 일으키지 않는 Ig G 타입이기에 설사 항체를 갖고 있다고 해도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평소 알러지가 있는 분은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하는 IgE 항체가 존재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알러지 경력이 있는 사람은 백신 접종 후 반드시 30분간 의사의 감독하에서 관찰 후 아무 문제가 없을 때집에 가야 합니다. 설사 아나필락시스가 생겼다고 해도 초기에 에피네프린 주사를 주면 거의 99%살게 됩니다. 과거에 페그가 함유된 약제에서 심한 아나필락시스가 생겼던 경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모더나 혹은 화이자 백신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페그를 함유한 의약품은 제가 밑에 따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화이자/비온텍 코비드 19 백신의 경우 십 만명 중 한명 꼴로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며 이는 독감 백신의 10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특발성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 부작용은 의심은 되지만 다른 숨어있는 기저 질환에 대한 부검 조사가 필요합니다. 설사 자반증이 백신 부작용이었다고 해도 백 구십만 명 한명 중 한명 꼴이라면 이 역시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결론은 화이자/비온텍 코비드 19백신은 매우 안전하고 우수한 효과를 가진 백신이며 99% 의 사람들은 이 백신으로 인해서 큰 문제가 없 으리라고 봅니다. 코비드 19로 인한 장기 후휴증과 55세 이상 성인에서 심각한 호흡 부전을 일으키는 위험인자를 생각해 볼 때 화이자 혹은 모더나 백신의 통해서 얻는 이익이 그 위험보다 월등히 우세하다고 판단이 됨으로저는 모든건강한 사람에게 이 백신을 권합니다. 단, 알러지 경력이 있거나 특히 백신 성분에 알러지가 있는분들은 주의를 요하며, 주치의와 상의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고령자는 기저질환이 안정된 후 맞으시것을 권합니다.

    2021년 1월 18일, 뉴욕에서

    장항준
    미국 내과 보드 / 화학 박사
    에즈라 메디컬 커어 센터 원장

Comments

mood_bad
  • 댓글이 아직 없습니다.
  •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