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밴쿠버 수돗물과 판매하는 물병 어떤 것이 안전할까?

등산을 다니다 보면 대부분의 밴쿠버 개울은 정상의 빙하 녹은 물이 내려온다. 그래서 발을 담그면 열까지 숫자를 세지 못하고 비명이 저절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럼 밴쿠버에선 개울물을 그냥 마셔도 될까? 사실 사막지역이나 인도의 시골,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에서 구정물같은 탁한 물을 그냥 마셔서 모든 전염병들이 생겨난 것이 아닐까 싶다. 인도의 갠지스강에선 빨래도 하고 사체를 수장하기도 하고 종교적으로 목욕도 하기도 하면서 그물을 마시기도 한다. 그럼 북극에 가까운 곳은 어떨까? 그곳에서는 눈이나 얼음을 녹여서 식수로 사용하는 지역이 많다.

 7년전쯤에 캐나다의 내륙인 사스케치완주의 화이트 우드라는 곳에서 일을 한 적이 있다. 직원 한 명이 늦게 나와서 왜 늦었냐고 물으니 집에 수도도 얼어 터지고 출입구가 얼어서 나오질 못했다고 한다. 체감온도 영하 50도였던 상황이다. 대체적으로 석유가 나오는 지역은 물이 좋지 않다. 그리고 호수의 색이 에메랄드처럼 옥색으로 빛나는 호수지역은 석회암지대라 마시는 물로는 좋은 물이 아니다. 몇년전 아들이 친구의 소개로 세미나라고 해서 다녀온 곳이 물을 약수로 만든다는 필터가 든 생수기계를 파는 다단계회사였다. 물론 수돗물을 계속 마셔온 아들로서는 그들이 어떤 말로 현혹해도 넘어 가지 않았다. COVID-19으로 한참 사람들이 사재기 할때 화장지와 물병의 물이 많이 팔렸다. 수돗물도 마시지 못할 바이러스일까봐?

 

 텝워터 사이트에서 발표한 밴쿠버의 수돗물은 세계적이다.  밴쿠버는 2020년까지 세계 어느 도시보다 깨끗한 식수를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것은 꽤 야심찬 목표물인데, 이것은 그린시티 구상의 일부분이다.

밴쿠버는 겨울 많은 강우량과 산에 쌓였던 눈 녹은 개울로부터 물을 모아 카필라노, 시모어, 코퀴틀람 등 3개의 수원지 댐을 통해 각각 ⅓이나 시의 수돗물를 공급한다. 그곳들은 대중의 접근을 차단하고, 인간의 활동을 제한함으로써 수도 공급을 보호한다. 한국에서 자주 보도되는 수원지 안에 돼지농장이나 폐수문제, 또는 공장폐수문제가 없다는 말이다. 물의 특성인 비 때문에 바위나 광물과 오랫동안 접촉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수돗물로 생성되기때문에 매우 부드럽다(매우 낮은 라임스케일).

 수돗물 처리장은 병원균에서 물을 소독하고, 분배를 위해 염소가 첨가된다. 염소는 불행히도 나쁜 맛과 냄새와 연관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더러워진 물을 정화하기위해 많은 염소를 투입하거나 재염소화소에 가까워질수록 더욱 진실로 다가온다. 그리고 오래된 수도관들에서 용출되는 납의 위험이 있다. 1989년, BC주 배관법이 개정되어 배관 부품에 납의 사용을 제한하였고, 이는 1989년 이전에 건설된 모든 건물이 물에 납이 존재할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반증한다.

 밴쿠버 수돗물은 마시기에 안전한가? 밴쿠버에서 수돗물을 마실 수 있어? 대답은 예스다 ! 하지만 필터를 사용하면 유통의 결과로 첨가된 원치 않는 냄새, 맛, 염소, 납을 제거하면서 건강한 미네랄을 유지하여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섭취할 수 있다.

밴쿠버 수돗물은 어디에서 오는가?
시모어와 캐필라노의 물은 시모어- 캐필라노 여과장에서, 코키틀람의 물은 코키틀람 수처리장에서 처리된다. 시모어와 카필라노의 물은 급경사 북해안 유역으로부터 나오는데, 이 유역에서는 폭우 시 침식으로부터 무거운 입자를 운반한다. 여과를 통해 이 입자들을 제거한다. 반면 코퀴틀람 유역의 물은 폭우 중에도 비교적 훨씬 맑다. 여과가 필요 없고, 오존은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고 철, 망간, 맛, 냄새, 황 등을 제거하는데 사용된다.– 오존과 UV는 이 원천에 탁월한 수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두가지 모두 자외선을 이용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죽이고, 염소를 첨가해 물이 유통체계에 유입될 때 소독을 계속한다.

 추가로 8개의 재염소화 처리장은 물이 1차 처리 공장에서 멀어질 때 염소 농도를 조절한다. 이것들 중 하나에 가까울수록, 물의 맛은 나빠질 것이다.밴쿠버의 유통 시스템안으로 물이 들어오면 53개 전용 물 샘플링 장소에서 시험한다. 물은 반드시 BC 음용수 규정에서 정한 건강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밴쿠버 수돗물은 무엇이며 누가 규제하는가?
 수질에 대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수도꼭지로 나오는 정확한 물의 구성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1989년 BC 배관법 개정 이전의 건물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납과 농약과 같은 덜 규제된 물질이 물 속에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트라진은 캐나다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살충제로 캐나다 최대 한도 이하에 머무르지만, 사용을 금지하는 유럽 기준을 훨씬 초과한다. 게다가, 오브미디어의 물 연구에 의하면, 세계의 모든 수돗물에서 아트라진 성분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살충제뿐만이 아니라 최근 가장 많은 우려를 낳고 있는 것이 미세 프라스틱이다. 미세프라스틱이 치약에 들어 있다고 해서 한동안 세계가 시끄러웠다. 우리가 무심코 마시는 프라스틱 물병엔 많은 미세프라스틱이 존재한다. 특히 뜨거운 여름 차안에 먹다만 프라스틱물병은 미세프라스틱의 잔존을 높인다.

 캐나다에서 수돗물은 연방기구에 의해 규제되고, 연방기구는 자치단체에 통제를 위임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도록 강요한다. 밴쿠버 시는 40개 이상의 오염물질을 표본으로 추출한다. 그러나 생수에 관한 한 규제나 부서 지침 어느 것도 물을 어떻게 얼마나 자주 채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시하지 않고 있다. 생수는 식품으로 간주되어 “식품의약품법”의 적용을 받는다. 생수 물병 공장은 캐나다 식품검사국(CFIA)에 의해 매년 검사되며, 도시용수는 하루에 몇 번 검사된다. 또 비소, 납, 대장균 등을 제외한 식품법은 물에 ‘독성 또는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다른 오염물질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어떤 법도 물병 회사들이 수질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하도록 의무화하지 않는다.

 요약하자면, 수돗물은 생수보다 훨씬 더 자주 검사하며 규제적이다. 물의 성분을 알고 나면 수돗물이 가장 안전하다말하게 된다.
안전한 편 – 납을 사용하거나, 염소와 관련된 나쁜 맛과 냄새를 제거하거나, 아직 규제 수준이 낮은 잠재적 오염 물질에 대비하기 위해 – 필터와 같은 탄소 블록 필터가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필터는 납, 미세플라스틱, 살충제, 염소 및 부산물을 제거했으며 질산염과 비소를 제거했다.

 공공장소 및 식당에서의 식수
 밴쿠버에서는 술집이나 레스토랑에서 물을 요구하는 것이 매우 쉽다. 식수를 거절하는 곳은 극히 드물다. 아주 드문 경우일 수도 있는데, 식당에서는 손님들에게 강제로 물병을 사게 한다. 어떤 법률도 그들이 그렇게 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

 식수대와 관련하여, 메트로 밴쿠버에는 물병을 다시 채울 수 있는 500개 이상의 식수대들이 있다 – 그것들은 대부분의 공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밴쿠버시는 각 식수대의 위치도 공개 자료로 앱을 통해 공개했다.

 

  • 22/06/2020

Comments

mood_bad
  • 댓글이 아직 없습니다.
  • 댓글을 남겨보세요